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최근 읽은 책 역행자에서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을 소개한다.

갑작스러운 일로 경제활동이 멈추게 되는 경우는 누구에게든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미리미리 대비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지금이라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해보려고 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1. 정체성 변화

먼저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런거지.

나에게도 있던 정체성은 돈 벌고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 따로 있는 것이고 나는 절대 그들처럼 될 수 없다.

나는 이미 늦었다.

나는 이렇게 열심히 일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다.

라는 정체성이다.

 

나는 내 육체적인 노동의 시간과 돈을 맞바꾸며 살고 있고, 육체적인 노동을 할 수 없으면 돈을 벌 수 없다.

모든 부자되는 책에서는 내가 노는 시간에 나를 위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다.

수익 파이프라인을 주수입원인 월급을 제외하고 더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기존에 아무리 책을 읽어도 나는 절대 안될 것 같다라고 했던 내 정체성을 무너뜨리기로 했다.

나는 정체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다.

 

돈에 대해서 돈이 필요한 것을 인정하고, 돈을 벌기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보기로 했다.

 

2. 20권의 법칙

성공한 사람들이 하나같이 뽑는 성공하기 위한 기반은 바로 독서다.

확실히 독서를 하기 전과 독서를 하고 난 후의 삶은 완전히 달라져있다.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한 건 올해부터이다.

그렇다고 돈을 갑자기 많이 번다던가 생활이 풍요로워졌다는 뜻은 아니다.

 

마음이 풍요로워졌다.

무슨 말같지도 않은 소리냐고?

실제로 그렇다.

 

사실 주변 환경이 달라진 건 없지만 책을 읽기전 나는 그냥 월급쟁이에 평생 이렇게 일을 하다가 

저축한 돈으로 노후를 보낼 생각이었다.

하지만 책을 읽고, 아직 도전해 보진 않았지만 뭔가 도전할 용기가 생겼다.

 

관련 분야의 책을 적어도 10권이상 읽어야 한다.

난 이제 경제, 돈 관련 책을 10권이상 읽어볼 생각이다.

 

3. 유튜브 시청

잘나가다가 왠 유튜브 시청이냐.

현대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시간이 SNS, 뉴스, 유튜브이다.

즉, 핸드폰 사용시간이 소비되고 있다는 얘기다.

 

뭘 얼마나 사용하는 지 보고 싶어서 어플리케이션 사용시간 어플을 깔아봤다.

실제로 화장실 갈때마다 짬짬히 출퇴근할 때마다 짬짬히 읽는 나의 독서시간은 30분정도였고,

유튜브 시청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시간은 몇 시간이 훌쩍 넘었다.

 

책읽는걸 좋아한다고 자부했지만 실제로 독서시간이 길지 않았던 것이다.

물론 책을 읽다가 지루할 수 있다.

그럴 때 조금만 한다고 켜둔 SNS가 30분은 그냥 훌쩍 넘어가는 것이다.

 

물론 유튜브를 할 수도 있다.

대신 나에게 도움 되는 쪽으로 하는 것이 좋다.

 

경제, 돈 관련 유튜브 시청도 좋지만 다양한 분야를 두루두루 접할 수록 

창의성이 길러진다고 한다.

평소에 관심 없던 과학이나 미술 분야도 유튜브로 쉽게 접할 수 있다.

 

역행자 자청님이 추천한 안될과학을 구독했다.

여담이지만.. 

안될과학 영상을 시청하다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았다.

지구환경이 걱정되기 시작했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글쓰기의 중요성을 여기저기서 강조해서 글쓰기를 시작하려고 글쓰기 책을 봤다.

지루한 감이 있어서 덮었다.

그 후로 다시 글을 쓰지 않았다.

 

하지만 역행자에서 자청님은 22법칙이라고 해서 2시간동안 책을 읽고 매일은 아니더라도 

글쓰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 글이 첫시작.

 

혼자 쓰면 또 흐지부지될까봐 블로그와 함께 성장해보려고 한다.

글쓰기를 하면 초사고가 세팅된다고 하니까 열심히 👍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온라인 학습도 하고 있지 않지만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을 어느 정도 읽은 다음 온라인 학습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그래도 2~3권은 읽어야 이해를 하지 않을까 싶어서이다.

 

자청님이 추천해준 사이트는 온오프믹스다.

해당 사이트에서 다양한 세미나와 강연 소식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강연도 있다.

 

무료강연도 있지만 유료를 들으면 책임감도 생기고 더 열심히 한다.

(실제로도 그렇다.)

 

온라인은 혼자서 하는 거지만 오프라인으로 들으면 같이 듣는 사람들에게 귀동냥도 하게 되고 

좀 더 동기부여가 된다고 한다.

 

꾸준히 학습하고 오프라인 학습도 진행해보려고 한다.

 

다 지금 할 계획이지만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화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