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1️⃣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고물가 상승과 실직, 경기 후퇴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 위키 백과 - 

대체로 경제가 좋을 때 물가가 상승하는데, 사람들이 경제가 좋아지면 쇼핑을 열심히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물건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가가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경제가 나빠지면 물가 상승률이 낮아지게 되는데요.

 

요즘처럼 경제가 개판임에도 물가가 오르는 경우가 있죠.

석유가격이 올랐고, 생산비가 오르게 되는데요. 그러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가격도 인상될 수 밖에 없죠.

 

이렇게 경제는 엉망진창인데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를 스태그레이션이라고 합니다.

 

2️⃣스태그플레이션 원인


1. 경제가 급격한 유가상승처럼 공급쇼크에 직면할 때 발생할 수 있어요.

2. 정부가 통화량을 빠르게 늘리면 산업에게 피해가 되기 때문에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어요.

 

 

 

 

3️⃣ 코로나 대봉쇄 이후 스태그플레이션 의심


2020년부터 코로나가 대유행이었죠.

2021년 대봉쇄로 인해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재정지출을 확대하고 양적 완화를 시행하면서 수요가 늘어났지만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이상기후로 인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는데요.

물가상승률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생겼어요.

 

그러다가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침공을 계기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해외 기업들이 앞다투어 러시아를 빠져나오고 있고 SWIFT결제망에서도 퇴출되는 사건이 일어났죠.

러시아가 이러한 제재를 이겨내지 못하고 모라토리엄이나 디폴트를 선언하면 글로벌 경제성장률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방의 제재로 인해 러시아의 원유, 원자재, 곡물수출까지 차질이 생겼는데요. 

그래서 원유값이 폭등하고 있죠.

 

현재 미국연방준비제도는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하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