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읽게 된 이유

16년 차 월급쟁이, 2년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천독서법

가장 큰 이유는 책을 읽기 시작한지 나름(?)1년이 되었지만 딱히  변화가 없어서다.
읽고 몇권이나 읽었는지 확인하며 나름 자기개발하면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냥 목표를 채우는 게 목적이 아니었다.

뭔가 달라져야 하는데 내 삶에서 독서가 추가되었을 뿐 달라진 게 별로 없었다.
책을 읽는데 강습이라도 받아야 하나 싶을 정도.

그러다가 다른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책을 읽는지 궁금했다.
읽기만 하던 독서에서 실천하는 독서로
라는 문구가 마음에 들었다.
나도 실천하는 독서를 해보고 싶었다.

공부하듯 독서하기.
나는 경제 도서를 많이 읽으려고 한다.
읽으면 까먹고 읽으면 까먹으면서 질려서 금세 다른 장르를 고르곤 한다.
학생때처럼 공부하듯 치열하게 읽어보고 여러 번 반복해서 20권 이상 읽기
그게 나의 목표이고 할 일이다.

나는 충분히 할 수 있다.

책 내용 정리 / 그리고 내 생각

책을 읽게 된 건 우연한 계기였다.
나도 마찬가지였지만 정말 왜 전부터 읽지 않았을까 싶긴하다.
책을 일단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저자역시 나와 마찬가지로 변화를 필요로 했다.
그래서 되든 안되든 책에서 나온 것 중 가장 쉬운 것부터 삶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나도 그랬지만 책에 나온 것을 실행해보고 금세 포기한 경험이 많다.
따지고 보면 너무 무리였던 것 같다.
성공한 사람들은 했으니깐 나도 해야지 라고 생각하며 섣불리 따라하고
제풀에 지쳐서 포기해버리면 난 역시 안되는건가 라는 패턴의 반복이다.

저자가 알려준 내용은 쉽게 아주 쉽게 바꿔서 내가 매일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걸로 시작하라고 한다.
예를 들어,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일어나서 명상을 한다면
한 번도 명상해보지 않은 내가 처음부터 30분 1시간씩 명상을 할 수는 없다.
그래서 1분씩 시도하는 것과 같이 쉬워서 이건 정말 할 수 있겠다 싶은 목표를 잡고 시작한다.

그리고 읽은 모든 책에서 내 행동으로 바꿀 것을 꼭 찾아서 실천해보기!
가장 중요한 것이다.

100점을 목표로 하지말고 80점을 목표로 한다면 버겁지 않고 충분히 해낼 수 있다.

한 분야의 책을 적어도 20권 이상읽을 것!
20권 이상 읽으면 그 분야에 대해서 전문가는 아니어도 전문가들이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전문가들의 말에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지금이야 너무 초보라서 아직 책이 말하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편이지만 나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저자와 나의 다른 점은 나는 한 번 읽은 책은 마무리 지어버리고 두 번읽지 않았다.
그런데 저자는 222법칙으로 2번 읽고, 2번 필사하고 2번 복습한다고 한다.
그 동안은 책을 정말 흘러가는 것처럼 읽었는데 치열하게 읽어야 한다는 것을 공감한다.
생존을 위한 독서, 그리고 공부하듯 읽어야 한다.

많이 반성하고 깨달았다.

앞으로 할일

책을 치열하게 읽기
생존독서다.

읽고 꼭 하나씩은 내 삶에 적용해보기.

전문가의 의견에 내생각을 당당히 말하는 그 날까지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